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데노바이러스 원인과증상

by sunny05 2023. 4. 4.
반응형

 

 

요즘 일교차가 크면서 감기증상으로 소아과를 찾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도 감기증상으로 아픈 아이들이 많이 있는데 지금 아데노바이러스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단체생활을 하는 아이들이라면 한 번씩 유행하는 질병은 앓고 지나가는 거 같습니다. 오늘은 환절기 유행하는  아데노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란 ?

아데노바이러스는 1953년 아데노이드 조직에서 처음발견되었으며 호흡기 감염, 분변, 구강 경로 등 다양한 경로로 전파되며 주로 소아에게 감염되지만 드물게 성인에게도 감염됩니다.

 

출생 시에는 모체에서 받은 항체가 있어 항체 양성률이 매우 높으나 생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모체로부터 받았던 항체가 거의 사라지고 그 이후 서서히 아데노바이러스에 노출되어 7세가 되면 항체양성률이 거의 성인 수준에 달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은 8~10일 정도의 잠복기가 이 있으며 초기에는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발병하면 눈에 눈곱이 많이 끼고 충혈이 되며 기침, 인후통이 동반됩니다.

 

39도의 고열과 오한이 동반되며 고열은 2~3일간 지속되며 해열제로도 쉽게 열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심할 경우 몸살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고열이 지속되면 폐렴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치료방법은 현제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로 병원진료를 보고 증상에 맞는 약이나 주사를 처방받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고열이 지속되면 해열제를 복용하고 그래도 열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면 2시간 간격으로 교차복용을 합니다.

 

또 고열이 아니지만 열이 지속된다면 미지근한 물로 닦아주거나 얇은 옷을 입히고 주변환경을 시원하게 맞추어 열이 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가 잘 먹지 못하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수시로 물을 마시게 하여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은 대부분 10일 전후로 증상이 회복됩니다.

 

 

 

아데노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있는 아이일 경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단체생활을 하는 곳은 보내지 않습니다. 

그리고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주요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눈에 눈곱이 낀다던지 눈이 충혈되는 증상이 뚜렷하므로 잘 구분하여 초기에 미리 진료를 봐서 고열이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환절기 기온차도 크고 날이 건조하여 목이 아프거나 콧물이 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따듯하게 옷을 입고 따듯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