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달팽이 키우는 방법(백와달팽이)

by sunny05 2023. 2. 27.
반응형

 

달팽이도 애완용으로 키울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1년 전 아이가 이모네 집에 놀러 가서 언니오빠들이  달팽이 키우는 걸 보더니 자기도 키우고 싶다고 해서  막 부화한 손톱보다도 작은 아기 달팽이를 분양받아 왔어요~ 저도 달팽이 키우는 건 처음 봤는데 이모네 집 달팽이가 주먹만 해서 진짜 깜짝 놀랐어요~ 우리가 흔히 알던 비 오는 날 마당이나 흙바닥에 기어 다니던 조그맣던 달팽이가 아니라 소라나 골뱅이 사이즈여서 너무 신기했어요 처음 이미지는 '와! 크다. 징그럽다'였는데 키우다 보니 정이 들었는지 이제는 귀엽네~ 정도? 밥을 주면서 먹는 모습을 넋 놓고 보고 있을 때도 있는데요 먹는 모습이 너무 귀엽더라고요~ 오늘은 달팽이 키우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와달팽이

달팽이 키우기

1. 달팽이종류

백와달팽이

 

2. 달팽이 키우기 좋은 환경

- 야행성으로 어둡고 따듯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  온도는 25도~30도, 습도는 70%~90% 가 적정 온/습도 이며 20도 이상만 유지되면 키우는데 지장 없습니다.

- 달팽이는 예민해서 건드리거나 만지면 스트레스를 받아 싫어 합니다.

 

3. 달팽이 먹이

- 채소류(상추, 배추, 양배추, 당근 등), 과일류(수박, 참외, 호박, 사과, 오이) 연하고 부드러운 채고, 과일을 좋아합니다.

  매운 채소(파, 고추, 양파 등)를 주면 안 됩니다.

- 패각 성장을 위해 칼슘이 필요한데 달팽이 영양제도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하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달걀껍데기를 깨끗이 세척 후 말려서 곱게 갈아주시면 좋습니다.

- 소금이나 양념이 들어간 것은 달팽이의 삼투압 현상으로 수분이 증발하므로 절대 주면 안 됩니다.

 

4. 달팽이 패각 변화

- 패각이란 달팽이집 즉 껍질을 말하며 맨 끝의 노란 부분은 성장선이라고 하여 자라고 있는 흔적이 보입니다.

손으로 만질 시 패각 끝 부분은 연약하여 깨지기 쉬우므로 달팽이를 잡을 땐 윗부분을 잡도록 해야 합니다.

5. 달팽이 바닥재

- 달팽이집을 만들 때 꼭 바닥을 깔아주어야 하는데 이유는 달팽이가 붙어있다가 떨어질 때 완충제 역할을 해줄 뿐만 아니라 

흙속에 들어가 잠을 자기도 하며 알을 낳기도 합니다.

- 주로 코코피트를 바닥재로 사용합니다. 코코피트는 손으로 쥐었을 때 물이 살짝 떨어질 정도로 수분을 충분히 주어야 하고 바닥에서 3~4cm 정도 깔아주면 됩니다. 교체주기는 2주 내외로 상태를 봐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달팽이집 교체하기

달팽이는 예민해서 이동을 하거나 주위 환경이 바뀌거나 건조해지거나 기온이 낮아지면 패각 속에 들어가 잠을 잡니다.

온도, 습도만 잘 맞춰주면 다시 잘 움직이며 보통 수명은 2~3년이고 관리가 잘되어 오래 산다면 5년~10년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달팽이는 자웅동체로 암·수의 구조를 다 가지고 있으며 두 마리가 교미한 후 모두 산란 가능합니다. 한 번에 낳은 알의 수가 100개 전후로 된다고 하니  알을 부화하는 목적이 아니라면 따로 한 마리씩 두는게 관리하기 편합니다. 저도 처음에 달팽이가 알을 낳은걸 보고 바로 한마리씩 따로 놔두었으며 그알은 그냥 버리시면 안 되고 꼭 얼려서 버리셔야 합니다. 외례종으로 자연에 함부로 방생하면 생태계를 교란시킬 우려가 있다고 하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